88Metal (쌍팔메탈)

CONTENTS

팝의 전성시대인 1980년대 전 세계 십 대의 가슴을 뛰게 했고 빌보드 차트까지 씹어 먹을 정도로 사랑을 받은 『88Metal(쌍팔메탈)』은 1983년부터 1992년까지 10년간의 헤비메탈 음악 기록이다. 머틀리 크루(Motley Crue), 본 조비(Bon Jovi), 메탈리카(Metallica), 밴 헤일런(Van Halen), 디오(Dio), 건스 앤 로지스(Guns N’ Roses), 아이언 메이든(Iron Maiden), 메가데스(Megadeth) 등 1980년대 활동한 쌍팔 메탈의 주역들뿐만 아니라 라이브 명반, 기타리스트 솔로 앨범, 여성 헤비메탈, 한국의 헤비메탈을 테마로 엮어 총 88장의 앨범을 추려 『88Metal(쌍팔메탈)』 목록을 완성했다.

 선정된 88장의 앨범은 모두 저자가 개인 소장하고 있는 LP에서 직접 골랐으며 커버 디자인에 사용된 일러스트와 사진의 사연뿐 아니라 전혀 다른 이미지를 달고 나온 국내 라이선스의 괴이한 모습을 보는 것도 재밌다. 도서에서 소개하는 88곡의 88Metal(쌍팔메탈) 플레이리스트는 QR코드 링크를 통해 유튜브, 스포티파이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WRITER

김광현 

1969년 서울에서 나고 자랐다. 라디오와 친구들 덕에 록 음악과 세운상가 동선을 일찍 알았고 덕분에 질풍노도에 휩쓸리지 않고 음악만 들었다. 헤비메탈만이 온전한 음악이라고 생각하며 고독한 기타맨을 꿈꾸기도 했지만, 재즈를 목도한 후 직장을 뛰쳐 나와 재즈 잡지 편집장이 되었다. 하지만 한번 물든 진한 쌍팔메탈 자국은 빌 에반스 피아노로도 좀처럼 씻기지 않았다.

 1995년 금성출판사 입사, 1998년 『몽크뭉크』 객원 기자 참여한 후 2006년 월간 『재즈피플』을 창간했다. 한국대중음악상 위원회 선정위원장과 EBS TV 《스페이스 공감》 기획위원을 맡고 있다. EBS 라디오 《이승열의 세계음악기행》 ‘김광현의 재즈노트’ 등 각종 방송과 강연을 통해 재즈와 대중음악을 소개하고 있다. 저서로 『밥보다 재즈』(2021)와 『판판판』(2019)이 있고, 공저로 『멜로우 시티, 멜로우 팝』(2022)과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2018)을 냈다.

페이스북
floating-button-img